아두이노 피지컬컴퓨팅 교구로 활용할 수 있는 실 생할용품 메이킹 프로젝트(워터맨IOT) 일곱번째.

 

ThingSpeak :  수치해석용 소프트웨어인 MATHLAB이라는 제품으로 유명한 MathWorks사에서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다. Thingspeak 서비스를 이용하면 각종 데이터를 인터넷 클라우드 기능으로 수집,저장해 놓고 MATHLAB 툴을 이용하여 각종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Chart형태로 시각화 하거나 API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웹서비스를 개발할 수도 있다.

즉, ThingSpeak서버에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해 놓고 각종 센서에서 계속 발생되는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ThingSpaeak서버에 전송,축적함으로써 필요할 때 데이터가 변화되는 모양을 그래프형태로 참조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IOT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최근 ThingSpaek 서비스는 유료화 되었지만, 하루 8200개 이하의 데이터 저장은 무료이므로 개인용 또는 학습용도의 웬만한 기능은 문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ThingSpeak가입 : https://thingspeak.com에 접속하여 신규회원으로 가입한다.

 

 

회원가입정보를 입력하면 입력한 Email주소로 확인메일이 오게 되는데 이를 확인하면 ThingSpeak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 

 

 

 

 

 

ThingSpeak채널개설

 

데이터수집의 용도별로 채널이라는 것을 개설하고 하나의 채널에 8개까지의 필드를 구분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ThingSpeak메뉴의 Channels -> My Channelss -> New Channel을 선택하여 새 채널을 생성하고 내용을 설정한다    

 

 

 

채널의 Name과 Description은 각자 원하는 대로 입력한다.

 

채널에는 4개의 필드를 추가하여 온도,습도,조도,토양수분 용도로 각각 적당한 명칭을 지정한다. 이 명칭은 추후 챠트를 조회할 때 챠트의 명칭으로 표시된다.

 

프로그램에서는 filed명의 순서로 데이터를 지정하므로 field1=온도,field2=습도, field3=조도, field4=토양수분 의 순서가 되도록 차례대로 영칭을 부여한다.

 

 

 

 

 

채널이 등록 완료된 후 채널의 데이터들을 사용하려면 Channel ID와 API Key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즉, Channel Settings 메뉴의 Channel ID와 API Key 메뉴의 Write API Key와 Read API Key를 별도로 메모해 두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