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Display장치
본 프로젝트에서는 16문자 x 2줄 Text를 표시할 수 있고, I2C방식 Interface모듈이 부착되어 있는 다음과 같은 LCD디스플레이 장치를 사용한다.
LCD 라이브러리 설치
- 아두이노와 LCD장치간 연결( I2C방식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전용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설치해 주어야 한다.
- IDE 스케치 메뉴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관리하기 화면에서 "LiquidCrystal I2C" 를 검색하여 설치한다.
아두이노와 연결
- I2C방식통신을 위해서 위와 같이 전원선과 아날로그 4번핀/5번핀에 연결해야 하나
- 프로토타이핑 보드에서는 편리를 위해 우측과 같이 별도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여기에 표시된 핀번호끼리 연결해도 되며 아날로그 4번핀/5번핀에 다른 I2C방식 장치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테스트프로그램
3 line: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0x27 Adress에 연결되는 16문자 2줄 짜리 I2C방식 LCD장치를 lcd라는 이름으로 선언
8 line: lcd.backlight(); : 백라이트 켜기
9 line: lcd.setCursor(col,line) 로 커서의 위치를 지정한다 ( 숫자는 0부터 시작함에 주의 )
예 ) (0,0) : 첫째 줄 첫째 문자, (2,1) : 둘째 줄 세번째 문자,
10 line: lcd.print("Hello, everyone!"); 현재 커서위치에 지정하는 문자열을 출력
-lcd.clear(); : lcd 문자 모두 지우기
LCD화면에 문자가 표시 되지 않을 경우
- LCD 밝기 조절 볼륨을 돌려 화면 밝기을 조절 해 본다.
- LCD I2C장치의 Address는 통상 0x27 또는 0x3F 이므로 Address를 0x27 대신 0x3F를 지정한 후 다시 프로그램 업로드하여 테스트해 본다 (장치 제조사별로 다른 Address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래의 장치 Address Scan 프로그램으로 현재연결된 장치의 Address를 알아 낼 수 있다. )
참조: 장치 Address scan 프로그램
- 다음 소스코드를 아두이노로 업로드하여 실행시키고 툴->시리얼모니터화면에 표시되는 메세지를 보면 현재 연결된 장치의 Adress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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