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피지컬컴퓨팅 교구로 활용할 수 있는 실 생할용품 메이킹 프로젝트(워터맨IOT) 열한번째.
Blynk : Blynk는 KickStarter를 통해 소개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써 스마프폰 앱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IOT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Blynk Server 기능을 제공해 준다. 즉, 세계 어디에서 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Blynk Server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IOT기기에 명령을 주고 응답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전용 APP이 설치되어야 하고 IOT기기에도 Blynk Library를 통해 관련기능을 구현해 주어야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언제 어디에서든지 필요할 때 스마트폰에서 명령을 주어 WaterMAN IOT 기기 워터펌프를 원격으로 가동시켜 화분에 물을 공급하는 용도로 활용해 본다.
Blynk APP설치 : Play스토어에서 “blynk” 검색하여 APP 설치한다.
회원가입/로그인 :
- Create New Account 버튼을 선택하여 회원가입
- E-mail를 ID로 회원가입 (인증키 등이 이 E-mail주소로 전송된다.)
New Project 버튼선택한 후 Project Name을 입력하고 Device 버튼을 선택
- Hardware를 Wemos D1mini 선택하고 OK버튼을 선택한다.
- Connection type을 WIFI 선택하고 OK버튼을 선택한다.
- Create버튼을 클릭하면 가입되어 있는 E-mail주소로 Auth Token을 보냈다는 확인메세지가 표시되고,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된다.
-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등록되어 있는 E-mail주소로 다음과 같은 메일이 전송되는데, Auth Token 문자열은 IOT Device 프로그램할 때 지정해 주어야 하는 값이다
Token값 이외에도 참조할 수 있는 URL 링크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Documentation에 보면 다음과 가이 Blynk 사용에 대한 상세한 매뉴얼을 참조해 볼 수 있다
Widget 추가하기
Widget이란 버튼,문자열표시 등 실제 화면을 구성하기 위한 각각의 구성요소들을 말하는데, 종류에 따라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서비스이지만 가입시 기본캐시가 지급되므로 간단한 APP은 무료로 제작해 볼수 있다.
- 실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Widget 추가버튼 선택한다.
- Widget Box에 표시되는 수십가지 Widget들 중 Button을 선택한다.
-선택한 Button Widget이 화면에 표시되는데, 이 Widget을 끌어 적당한 위치에 배치한다
- Widget을 클릭하여 버튼의 속성을 지정(명칭을 지정하고 PIN속성 지정)
- PIN속성을 Virtual V0로 지정한다.
- 삼각형모양의 실행버튼을 선택하면 실행모드로 전환된다
- 정상실행 가능상태가 아닐 경우 위와 같이 붉은점이 표시된다. (현재는 실행 기기가 아직 없으므로 )
-붉은 점을 클릭해 보면 에러메세지가 표시되는데 아직 연결된 IOT가 없으므로 연결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Blynk 기능 테스트
1. Blynk 라이브러이 설치 : IDE 스케치 메뉴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 관리하기 화면에서“blynk" 를 검색하여 설치한다.
2. 테스트 샘플프로그램
3 line: 본인 project의 Auth token
7 line: Blynk Virtual PIN V0 에 대한 기능을 구현하는 함수
8 line: 스마트폰 Blynk APP에서 V0 상태 값을 Interger로 전달 받기
9-14 line: 스마트폰 Blynk APP에서 V0 상태. 즉, 버튼이 눌러져 있는지 여부에 따라 보드 내장LED ON/OFF 시키기
21 line Blynk Auth Token, 공유기SSID, 공유기암호를 주어 Blynk 시작
위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은 상태에서 해당 스마트폰의 Blynk APP을 기동시켜 버튼을 눌러 보면 보드의 파란색 내장 LED 점등상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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